[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수원시, 2위 창원시, 3위 구미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226개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에 대한 지난 한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했는데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7일까지의 226개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26,211,30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와 브랜드와의 관계 분석을 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는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광역자치단체의 영역 안에 있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기초자치단체의 종류로는, 자치구(특별시, 광역시 산하), 자치시(도 산하), 자치군(광역시, 도 산하)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4년 11월 대한민국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수원시, 창원시, 구미시, 서초구, 영등포구, 진주시, 용산구, 청주시, 강남구, 고양시 순으로 분석됐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수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657,601 미디어지수 782,032 소통지수 1,225,667 커뮤니티지수 1,510,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75,678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25,053과 비교해보면 65.37% 상승했다.
2위, 창원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705,842 미디어지수 726,173 소통지수 1,089,262 커뮤니티지수 1,450,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71,8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13,088과 비교해보면 31.82% 상승했다.
3위, 구미시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840 미디어지수 805,094 소통지수 1,261,915 커뮤니티지수 1,384,3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29,22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12,007과 비교해보면 116.8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기초자치단체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수원시 ( 시장 이재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기초자치단체 브랜드 빅데이터 317,906,923개와 비교하면 2.6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73% 상승, 브랜드이슈 1.17% 상승, 브랜드소통 2.58% 상승, 브랜드확산 1.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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