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로제, 2위 에스파 카리나, 3위 방탄소년단 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0월 28일부터 11월 28일까지 1,730명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85,634,868개를 추출하여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아이돌 브랜드평판 에디터의 모니터링과 리스크 평가도 함께 포함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73,146 미디어지수 2,953,976 소통지수 6,474,120 커뮤니티지수 7,370,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72,12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923,535와 비교해보면 303.61% 상승했다.
2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538 미디어지수 1,819,570 소통지수 2,359,417 커뮤니티지수 2,931,3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25,85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025,559와 비교해보면 12.81% 상승했다.
3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518,548 미디어지수 1,351,189 소통지수 2,210,871 커뮤니티지수 3,102,5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83,20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926,009와 비교해보면 82.9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67,590,809개와 비교하면 10.7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8.45% 상승, 브랜드이슈 20.60% 상승, 브랜드소통 1.33% 상승, 브랜드확산 10.1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1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참여하다, 따뜻하다, 진솔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파트, 빌보드, 브루노마스'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빅데이터 긍정비율 96.90%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