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김종국, 3위 전현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3,048,6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310,236 미디어지수 538,440 소통지수 2,603,460 커뮤니티지수 2,612,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5,0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149,008과 비교해보면 17.79% 상승했다.
2위, 김종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337,428 미디어지수 339,183 소통지수 1,961,103 커뮤니티지수 1,634,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72,31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342,096과 비교해보면 1.61% 하락했다.
3위, 전현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201,715 미디어지수 349,006 소통지수 970,448 커뮤니티지수 1,513,9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5,08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880,025와 비교해보면 5.3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79,050,730개와 비교하면 7.59%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2.94% 상승, 브랜드이슈 4.56% 하락, 브랜드소통 9.28% 하락, 브랜드확산 10.9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4년 12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토크하다, 공감다, 도전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퀴즈, 런닝맨. 놀면뭐하니'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9.74%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