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삼성SDI, 3위 에코프로비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제품 상장기업 4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의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931,54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엔켐, 피엔티, 씨아이에스, 두산퓨얼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천보 순이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0,665 미디어지수 1,391,776 소통지수 1,852,343 커뮤니티지수 1,973,819 시장지수 33,642,086 사회공헌지수 373,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634,155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9,522,650과 비교해보면 2.81% 상승했다.
2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9,790 미디어지수 1,475,847 소통지수 1,647,142 커뮤니티지수 1,347,625 시장지수 6,523,511 사회공헌지수 280,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534,2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4,161,063과 비교해보면 11.49% 하락했다.
3위, 에코프로비엠 브랜드는 참여지수 1,213,085 미디어지수 947,941 소통지수 915,525 커뮤니티지수 1,467,377 시장지수 5,161,294 사회공헌지수 188,0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93,27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874,661과 비교해보면 9.0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김동명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전기제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398,384개와 비교하면 0.5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37% 상승, 브랜드이슈 14.58% 상승, 브랜드소통 13.09% 상승, 브랜드확산 2.52% 하락, 브랜드시장 6.72% 하락, 브랜드공헌 45.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