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투어스, 2위 QWER, 3위 아일릿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11월 3일부터 12월 3일까지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3,798,063개를 추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모니터의 정성적인 평가도 포함됐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은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통합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으로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은 2023년 이후 데뷔한 아이돌 그룹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투어스 ( 신유, 도훈, 영재, 한진, 지훈, 경민 ) 브랜드는 참여지수 173,852 미디어지수 228,317 소통지수 823,646 커뮤니티지수 735,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0,9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87,910과 비교해보면 41.29% 상승했다.
2위, QWER ( 쵸단, 마젠타, 히나, 시연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884 미디어지수 280,137 소통지수 504,457 커뮤니티지수 520,2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5,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903과 비교해보면 23.27% 상승했다.
3위, 아일릿 ( 윤아, 민주, 모카, 원희, 이로하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444 미디어지수 205,965 소통지수 581,824 커뮤니티지수 495,4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7,6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097과 비교해보면 37.8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순위에서 투어스 ( 신유, 도훈, 영재, 한진, 지훈, 경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701,590개와 비교하면 6.1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2% 하락, 브랜드이슈 14.04% 하락, 브랜드소통 4.22% 상승, 브랜드확산 11.4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4년 12월 신인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투어스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귀엽다, 훈훈하다, 심쿵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첫 만남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마지막 축제, 서태지와 아이들'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86%를 기록했다”라고 덧붙였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