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2위 LIG넥스원, 3위 한화시스템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5일부터 12월 5일까지의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184,31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국항공우주, 빅텍, 퍼스텍, 쎄트렉아이, 휴니드, 제노코, 아스트 순이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70,325 미디어지수 1,537,677 소통지수 2,156,991 커뮤니티지수 2,387,468 시장지수 6,356,275 사회공헌지수 208,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117,4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851,047과 비교해보면 17.64% 상승했다.
2위, LIG넥스원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425 미디어지수 960,836 소통지수 1,161,487 커뮤니티지수 1,542,814 시장지수 1,862,784 사회공헌지수 123,7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19,04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338,397과 비교해보면 22.12% 상승했다.
3위, 한화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7,350 미디어지수 592,547 소통지수 1,083,211 커뮤니티지수 1,043,938 시장지수 1,948,908 사회공헌지수 172,4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18,4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26,575와 비교해보면 34.4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대표 손재일, 김동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우주항공국방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406,333개와 비교하면 28.87%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6.94% 상승, 브랜드이슈 48.99% 상승, 브랜드소통 36.49% 상승, 브랜드확산 15.41% 상승, 브랜드시장 16.23% 상승, 브랜드공헌 7.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