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김남길, 2위 유연석, 3위 공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1일까지 방영한 드라마에 출연중인 배우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62,421,649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김남길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606 미디어지수 704,187 소통지수 874,290 커뮤니티지수 965,6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1,696으로 분석됐다.
2위, 유연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480 미디어지수 460,533 소통지수 982,652 커뮤니티지수 946,4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1,158로 분석됐다.
3위, 공유 브랜드는 참여지수 300,128 미디어지수 487,816 소통지수 876,371 커뮤니티지수 959,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4,241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4년 12월 드라마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드라마 '열혈사제2'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은 김남길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김남길 브랜드는 빅데이터 링크 분석에서 '변신하다, 진심이다, 예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열혈사제, 여장, 인생캐'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02%로 분석됐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또한 "드라마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드라마 브랜드 빅데이터 47,888,226개와 비교하면 30.3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16% 상승, 브랜드이슈 29.41% 상승, 브랜드소통 11.93% 상승, 브랜드확산 37.7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