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SDS, 2위 카페24, 3위 포스코DX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129,1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10순위는 삼성SDS, 카페24, 포스코DX,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카카오페이, NHN, 다날, 갤럭시아머니트리, KG이니시스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635 미디어지수 300,223 소통지수 291,589 커뮤니티지수 310,001 시장지수 3,944,402 사회공헌지수 898,7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97,63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063,928과 비교해보면 16.46% 상승했다.
2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664,440 미디어지수 699,162 소통지수 766,366 커뮤니티지수 1,010,555 시장지수 251,459 사회공헌지수 740,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2,27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144,827과 비교해보면 31.40% 상승했다.
3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710,255 미디어지수 644,944 소통지수 517,326 커뮤니티지수 500,832 시장지수 1,129,663 사회공헌지수 312,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15,62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810,922와 비교해보면 0.1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SDS ( 대표 황성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52,551개와 비교하면 20.6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58% 상승, 브랜드이슈 16.42% 상승, 브랜드소통 20.49% 상승, 브랜드확산 33.14% 상승, 브랜드시장 1.91% 하락, 브랜드공헌 80.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