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4년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모레퍼시픽, 2위 LG생활건강,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화장품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1월 17일부터 12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26,041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4년 12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0순위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한국콜마, 현대바이오, 코스맥스, 브이티, 클리오, 아모레G, 한국화장품제조, 코리아나 순으로 분석됐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는 참여지수 685,209 미디어지수 772,975 소통지수 1,798,938 커뮤니티지수 1,501,280 시장지수 745,879 사회공헌지수 294,1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98,40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425,742와 비교해보면 31.02% 상승했다.
2위, LG생활건강 브랜드는 참여지수 239,659 미디어지수 405,307 소통지수 386,821 커뮤니티지수 2,823,954 시장지수 590,738 사회공헌지수 217,14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63,6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76,661과 비교해보면 34.14% 상승했다.
3위, 한국콜마 브랜드는 참여지수 249,977 미디어지수 219,041 소통지수 217,672 커뮤니티지수 444,255 시장지수 149,954 사회공헌지수 72,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2,9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259,341과 비교해보면 7.4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김승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24,624개와 비교하면 17.1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37% 상승, 브랜드이슈 6.39% 상승, 브랜드소통 41.51% 상승, 브랜드확산 24.01% 상승, 브랜드시장 8.51% 하락, 브랜드공헌 3.4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