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세븐틴, 3위 임영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1월 21일부터 12월 21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41,425,661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가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646,197 미디어지수 1,239,688 소통지수 3,834,854 커뮤니티지수 6,666,9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387,72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354,100과 비교해보면 9.10% 상승했다.
2위,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디에잇, 민규, 도겸,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506,474 미디어지수 1,071,678 소통지수 2,421,126 커뮤니티지수 2,572,9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72,23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503,027과 비교해보면 45.95%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954,890 미디어지수 984,627 소통지수 2,148,158 커뮤니티지수 2,064,4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52,10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7,867,002와 비교해보면 21.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16,300,824개와 비교하면 21.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8.25% 상승, 브랜드이슈 5.84% 상승, 브랜드소통 19.59% 상승, 브랜드확산 36.7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개인 활동에서 놀라운 기록을 이어가고 있는 블랙핑크 브랜드가 1위, 글로벌 공연 투어를 통해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는 세븐틴 브랜드는 2위, 선한 영향력을 만들어내고 있는 팬덤 커뮤니티를 구축한 임영웅 브랜드는 3위가 됐다. 새로운 도전속에 자신들만의 색깔을 창조한 에스파 브랜드는 4위, 팬들의 기다림속에서 완전체를 만들어가고 있는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5위를 기록했다" 라고 밝혔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