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GS25 편의점, 2위 CU 편의점,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편의점 브랜드 중에서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 씨스페이스, 블루25, 포시즌마트, 로그인, 365플러스, 아이지에이마트, 베스트올, 하프타임 편의점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은 지난 2024년 12월 3일부터 2025년 1월 3일까지의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1,622,8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적 공헌도를 측정하여 분석했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4,797 미디어지수 782,388 소통지수 889,568 커뮤니티지수 587,284 사회공헌지수 105,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49,2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341,220과 비교해보면 20.55% 하락했다.
2위, CU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983,870 미디어지수 779,304 소통지수 940,068 커뮤니티지수 455,116 사회공헌지수 181,6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9,97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50,200과 비교해보면 26.60%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편의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856,151 미디어지수 603,353 소통지수 636,729 커뮤니티지수 231,049 사회공헌지수 188,4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15,73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92,446과 비교해보면 18.6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GS25 편의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편의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568,983개와 비교하면 20.2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87% 하락, 브랜드이슈 28.77% 하락, 브랜드소통 26.32% 하락, 브랜드확산 19.61% 하락, 브랜드공헌 7.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편의점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링크분석을 보면 '확장하다, 예약하다, 출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흑백요리사, 도시락, 오징어게임'이 높게 분석됐다. GS25 편의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7.74%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