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유재석, 2위 전현무, 3위 신동엽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24년 12월 4일부터 1월 4일까지의 예능방송인 5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48,591,70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예능 방송인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과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을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소비자들의 긍부정 반응 분석을 하는 브랜드모니터분석과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700 미디어지수 618,238 소통지수 1,013,233 커뮤니티지수 1,215,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9,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065,031과 비교해보면 46.25% 하락했다.
2위, 전현무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896 미디어지수 427,864 소통지수 971,442 커뮤니티지수 780,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0,584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035,081과 비교해보면 20.25% 하락했다.
3위, 신동엽 브랜드는 참여지수 110,783 미디어지수 405,385 소통지수 894,084 커뮤니티지수 987,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97,76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54,250과 비교해보면 12.9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예능방송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유재석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예능방송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예능방송인 브랜드 빅데이터 73,048,676개와 비교하면 33.4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62% 하락, 브랜드이슈 14.61% 하락, 브랜드소통 39.09% 하락, 브랜드확산 37.17%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예능방송인 2025년 1월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을 보면 '토크하다, 겸손하다, 결방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은 '유퀴즈, 풍향고, 런닝맨'가 높게 분석됐다. 유재석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4.05%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