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09(목)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아베다 샴푸 순

앙방 샴푸, 샴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샴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앙방 샴푸, 2위 헤드앤숄더 샴푸, 3위 아베다 샴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함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2024년 12월 8일부터 1월 8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20,298,340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샴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샴푸 브랜드평가지표에는 브랜드채널 평가, 브랜드에 대한 평판리스크, 브랜드 마케팅지표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42,669 소통지수 645,794 커뮤니티지수 626,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4,63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18,162와 비교해보면 0.19% 하락했다.​

2위, 헤드앤숄더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83,464 소통지수 361,504 커뮤니티지수 463,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8,9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1,885와 비교해보면 7.53% 하락했다.​

3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258 소통지수 530,843 커뮤니티지수 335,6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4,77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224,974와 비교해보면 5.7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샴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앙방 샴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샴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8,716,198개와 비교하면 8.45%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84% 상승, 브랜드소통 2.95% 상승, 브랜드확산 14.8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샴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앙방 샴푸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완화하다, 향기좋다, 추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비듬케어, 임산부 샴푸, 맥주효모'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88.70%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