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세븐틴, 2위 방탄소년단, 3위 빅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24년 12월 11일부터 1월 11일까지 측정한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62,649,153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참여한 브랜드평판 추천 데이터도 가중치로 포함되고 있다.
2025년 1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세븐틴, 방탄소년단, 빅뱅, NCT, 스트레이키즈, 엔하이픈, 투어스, 더보이즈, 샤이니, 엑소, 에이티즈, 인피니트, 슈퍼주니어, 비투비, 아스트로, 보이넥스트도어, 몬스타엑스, 제로베이스원, 트레저, 하이라이트, 라이즈 , 동방신기,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워너원, 크래비티, 2PM, 갓세븐, 빅스, 펜타곤, 원어스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924 미디어지수 1,212,780 소통지수 2,968,223 커뮤니티지수 3,991,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66,54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106,152와 비교해보면 37.02% 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534 미디어지수 1,326,929 소통지수 2,044,554 커뮤니티지수 3,350,6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56,67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533,725와 비교해보면 51.24% 상승했다.
3위, 빅뱅 ( 지드래곤, 태양, 대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195 미디어지수 1,099,095 소통지수 1,469,722 커뮤니티지수 1,704,3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42,34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696,756과 비교해보면 5.4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세븐틴 ( 에스쿱스, 정한, 조슈아, 준, 호시, 원우, 우지, 도겸, 민규, 디에잇, 승관, 버논, 디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12월 보이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58,026,385개와 비교하면 24.91%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00% 하락, 브랜드이슈 6.93% 상승, 브랜드소통 25.87% 상승, 브랜드확산 42.7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 1위를 기록한 세븐틴 브랜드는 링크 분석에서는 '공연하다, 기록하다, 컴백하다'가 높게 분석됐다.키워드 분석에서는 '캐럿, 부석순, 앨범'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96%로 분석됐다. 세븐틴 브랜드평판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35% 하락, 브랜드이슈 14.53% 하락, 브랜드소통 55.01% 상승, 브랜드확산 58.24% 상승했다."라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