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브랜드마케팅 컨설팅그룹 주식회사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연구소(CuMI)가 13일 , 2025년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를 연구해 새롭게 발표했다.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는 2025년 청뱀띠의 해의 키워드를 ‘CLOVER’와 ‘LvUP으로 선정했다.
먼저 행복과 행운의 뜻을 담고 있는 CLOVER의 C는 Creative로,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으로 긍정적인 에너지를 찾아나가는 태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L은 Living의 약자로, ‘삶에 집중하고 작은 일상에서도 긍정의 의미를 찾는 태도’를 나타낸다.
O와 V는 Of Vibrant로 ‘활기차고 생동감 있는 에너지로 삶의 활력을 불어넣는 태도’를 의미하며 각각 E와 R의 약자인 Empowering과 Resilience는 ‘서로에게 힘을 주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적 태도’와 ‘어려움 속에서도 회복하고 일어서는 긍정적인 태도’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같은 키워드를 선정한 데에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의 이경선 대표는 작년한해 걸그룹 아이브 멤버 장원영의 “완전 럭키비키잖아?”라는 유행어가 인기를 끈 사회현상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흔히 ‘원영적 사고’라고 불리기도 하는 해당 유행어가 모든 일이, 반드시 긍정적 결과를 맺을 거라는 초긍정적 사고의 범주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모든 세대가 자기 확신의 의미를 담은 '럭키비키잖아'와 같은 유행어를 사랑한 것은 불안한 사회 속 ‘포기’보다는 ‘극복’을 선택하는 세대의 다짐"이라고 이야기했다.
특히 세잎 클로버의 경우 ‘행복’을, 네잎 클로버는 ‘행운’을 의미하고 있는데 현재 우리 세대에게는 행복과 행운이 둘 다 필요한 시기라 생각해 ‘CLOVER’을 2025년 마케팅 트렌드 키워드로 뽑았다고 설명했다.
위드컬처 컬처트렌드연구소는 CLOVER와 함께 '성장'의 의미를 담은 'LvUP'도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