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웰컴저축은행 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지난 2024년 12월 15일부터 1월 15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3,689,88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KB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DB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BNK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OSB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순이었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136 미디어지수 921,968 소통지수 844,896 커뮤니티지수 974,040 소셜지수 822,9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4,97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997,160과 비교해보면 6.06% 하락했다.
2위, OK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142 미디어지수 581,528 소통지수 615,526 커뮤니티지수 508,541 소셜지수 382,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00,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64,569와 비교해보면 10.31% 하락했다.
3위, 웰컴저축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555 미디어지수 302,699 소통지수 334,102 커뮤니티지수 279,225 소셜지수 190,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27,54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635,142와 비교해보면 24.9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BI저축은행 ( 대표 김문석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1,439,618개와 비교하면 10.5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22% 하락, 브랜드이슈 1.17% 하락, 브랜드소통 13.52% 상승, 브랜드확산 37.22% 상승, 브랜드소셜 7.6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증가하다, 증액하다, 대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금융은 실전이야, 신용대출, 아파트담보대출'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1.87%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