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NH농협은행, 2위 아이엠뱅크, 3위 KB국민은행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분석결과는 지난 2024년 12월 16일부터 1월 16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8,749,7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1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NH농협은행, 아이엠뱅크,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순이었다.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 대표 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120 미디어지수 612,484 소통지수 543,881 커뮤니티지수 492,200 사회공헌지수 423,914 ESG지수 462,104 CEO지수 265,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82,48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3,246,126과 비교해보면 8.12% 하락했다.
2위, 아이엠뱅크 ( 대표 황병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0,469 미디어지수 520,815 소통지수 509,886 커뮤니티지수 655,707 사회공헌지수 315,093 ESG지수 210,731 CEO지수 224,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57,19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783,412와 비교해보면 2.65% 상승했다.
3위, KB국민은행 ( 대표 이환주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4,051 미디어지수 561,869 소통지수 508,990 커뮤니티지수 577,976 사회공헌지수 320,768 ESG지수 263,496 CEO지수 293,8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91,04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619,913과 비교해보면 6.5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NH농협은행 ( 대표 강태영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9,443,434개와 비교하면 3.5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06% 하락, 브랜드이슈 19.80% 하락, 브랜드소통 5.00% 하락, 브랜드확산 14.24% 하락, 브랜드공헌 30.20% 상승, ESG평가 9.67% 상승, CEO평가 47.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 2025년 1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NH농협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취임하다, 갈아타다, 대출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강태영, 올원뱅크, 변우석'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0.89%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