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1.17(금)

양자컴퓨팅 관련 주가, 이틀 째 반등 급락세 진정 국면...아이온큐 5.8%, 리게팅컴퓨팅 2.74%↑

승인 2025-01-17 08:21:16

[비욘드포스트 이성구 전문위원] 아이온큐(IONQ) 리게티컴퓨팅(RGTI) D-Wave컴퓨팅(QBTS) 등 양자컴퓨팅 업체 주가들이 전날 폭등에 이어 대부분 상승하는 등 하락세가 진정국면에 접어들었다.

 아이온큐 주가는 전날에 이어 16일(현지시간)에도 5.8% 오르며 이틀째 반등세를 이어갔다. 자료=인베스팅닷컴
아이온큐 주가는 전날에 이어 16일(현지시간)에도 5.8% 오르며 이틀째 반등세를 이어갔다. 자료=인베스팅닷컴

16일(현지시간) 나스닥증시에서 양자컴퓨팅(QUBT)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양자 컴퓨팅 주가가 이틀째 반등했다. 아이온큐는 전날 5.9%에 이어 이날도 5.8% 상승했다. 전날 48% 폭등했던 리게티컴퓨팅 주가는 2.74%, D-Wave컴퓨팅은 강보합으로 마감했다. 반면 양자 컴퓨팅주가는 5.8% 하락했다.

전날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올해를 '양자컴퓨팅 준비의 해'라고 밝히면서 양자컴퓨팅업체 주가는 일제히 상승했다.

양자컴퓨터 업체 주가는 최근 젠슨 황 엔비디아 CEO와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가 양자 컴퓨터의 실용화는 아직 멀었다는 발언으로 크게 하락했다.

하지만 MS는 이들 빅테크 기업들과 달리 구글, IBM 등과 함께 양자 컴퓨터 개발에 힘을 쏟고 있는 기업 중 하나다.

IT 매체 인베스토피아에 따르면 MS의 전략적 임무 및 기술 부문 대표 미트라 아지지라드는 이날 자신의 블로그에 2025년을 "양자 기술 준비 해(Quantum-Ready Year)"로 선언했다.

그는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양자 컴퓨팅 시대의 문턱에 와 있다"며 "우리는 양자 컴퓨터가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MS는 이에 기업에 양자 기술의 혁신에 대한 통찰과 도구를 제공하는 새로운 '양자 준비 프로그램'(Quantum Ready Program)도 발표했다.

이성구 비욘드포스트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