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아스트로 차은우, 2위 빅뱅 지드래곤, 3위 방탄소년단 진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2024년 12월 18일부터 1월 18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745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71,265,079개를 추출하여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추천지표가 가중치로 포함됐다.
2025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스트로 차은우, 빅뱅 지드래곤, 방탄소년단 진, 방탄소년단 정국, 방탄소년단 지민, 라이즈 원빈, 샤이니 키, NCT 도영, 엑소 백현, 워너원 강다니엘, 방탄소년단 뷔, 빅뱅 태양, 워너원 황민현, 라이즈 성찬, 빅뱅 대성, 슈퍼주니어 규현, 워너원 박지훈, 슈퍼주니어 희철, 방탄소년단 제이홉, 방탄소년단 RM, 세븐틴 민규, 더보이즈 주연, 엔하이픈 성훈, 세븐틴 호시, 세븐틴 준, 에이티즈 홍중, 더보이즈 현재, 세븐틴 원우, 워너원 옹성우, 샤이니 민호 순으로 분석됐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2,718 미디어지수 1,055,119 소통지수 1,945,287 커뮤니티지수 1,768,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01,87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335,804와 비교해보면 14.36% 상승했다.
2위, 빅뱅 지드래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60,454 미디어지수 599,834 소통지수 1,399,035 커뮤니티지수 1,728,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87,48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685,320과 비교해보면 35.10% 하락했다.
3위, 방탄소년단 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1,825 미디어지수 471,613 소통지수 1,361,112 커뮤니티지수 1,568,0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2,63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296,716과 비교해보면 32.5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84,468,623개와 비교하면 15.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0.42% 하락, 브랜드이슈 13.09% 하락, 브랜드소통 7.47% 하락, 브랜드확산 19.8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스트로 차은우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강렬하다, 멋지다, 광고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얼굴천재, 핀란드 셋방살이, 눈빛'이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04%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