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로제, 2위 에스파 카리나, 3위 아이브 장원영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 2024년 12월 19일부터 1월 19일까지 걸그룹 개인 712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19,020,915개를 추출하여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걸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했다.
2025년 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로제, 에스파 카리나, 아이브 장원영, 블랙핑크 제니, ITZY 유나, 아이브 안유진, 에스파 지젤, 블랙핑크 리사, 블랙핑크 지수, ITZY 류진, 아이브 레이, 르세라핌 김채원, 아이브 리즈, 아이브 이서, 소녀시대 태연, 엔믹스 설윤, 트와이스 미나, ITZY 리아, 키스오브라이프 나띠 , 에스파 윈터, 트와이스 다현, 소녀시대 윤아, 에스파 닝닝, 트와이스 채영, 레드벨벳 조이, 트와이스 정연, 트와이스 사나, 트와이스 지효, 마마무 화사, 오마이걸 지호 순으로 분석됐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참여지수 2,761,847 미디어지수 2,399,988 소통지수 2,774,348 커뮤니티지수 3,146,7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82,95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9,776,640과 비교해보면 43.96% 하락했다.
2위, 에스파 카리나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8,042 미디어지수 1,936,556 소통지수 1,072,909 커뮤니티지수 1,134,9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2,50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861,406과 비교해보면 20.34% 하락했다.
3위, 아이브 장원영 브랜드는 참여지수 1,969,471 미디어지수 1,825,086 소통지수 1,149,198 커뮤니티지수 1,123,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067,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777,295와 비교해보면 10.4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걸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 빅데이터 137,781,489개와 비교하면 13.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97% 하락, 브랜드이슈 2.93% 하락, 브랜드소통 19.75% 하락, 브랜드확산 16.41%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1월 걸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블랙핑크 로제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역주행하다, 기록하다, 급상승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아파트, 빌보드, 싱글차트'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92.83%로 분석됐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