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2.05(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빅데이터 분석결과...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

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월...1위
[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건설, 2위 삼성물산, 3위 대우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24년 12월 20일부터 1월 2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1개의 빅데이터 20,787,64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산업개발, GS건설, 금호건설, DL이앤씨, 한양, 부영, 롯데건설, 코오롱글로벌, 일성건설, 한화건설, 동부건설, SK에코플랜트, 두산건설, 계룡건설, 호반건설, 포스코이앤씨, 신세계건설, 남광토건, 쌍용건설, 서희건설, 동문건설, 한신공영, KCC건설, 신원종합개발, 남화토건, 이테크건설, 성지건설, 태영건설 순으로 분석됐다.

현대건설,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월...1위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672 미디어지수 1,038,416 소통지수 715,738 커뮤니티지수 1,668,030 사회공헌지수 366,4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7,31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62,297과 비교해보면 2.58%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272 미디어지수 857,043 소통지수 454,184 커뮤니티지수 619,617 사회공헌지수 256,0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29,19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2,531,039와 비교해보면 7.97% 하락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88,224 미디어지수 539,063 소통지수 253,926 커뮤니티지수 529,035 사회공헌지수 280,3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0,615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561과 비교해보면 9.6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 ( 대표 이한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923,954개와 비교하면 5.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37% 하락, 브랜드이슈 5.46% 상승, 브랜드소통 18.74% 하락, 브랜드확산 7.08% 하락, 브랜드공헌 6.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