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1월 배우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이준혁, 2위 추영우, 3위 이정재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025년 12월 27일부터 1월 27일까지 방영한 드라마, 영화, OTT에서 출연중인 배우 100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240,047,674개를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량, 미디어량, 소통량, 커뮤니티량으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으로 지수화했다.
배우 브랜드평판은 OTT 시장규모가 커지면서 배우들의 활동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배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넓혔다. 영화와 방송 미디어뿐만 아니라 웹 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영화배우와 드라마배우를 통합한 빅데이터 분석이다.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평판 분석 알고리즘으로 분석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2025년 1월 배우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이준혁, 추영우, 이정재, 현빈, 조유리, 차주영, 박규영, 한지민, 이병헌, 공유, 유연석, 채수빈, 송중기, 임지연, 원지안, 이민호, 이세영, 고윤정, 임시완, 김재원, 이이담, 김정현, 이현욱, 주지훈, 전여빈, 허남준, 노재원, 이진욱, 이제훈, 이수현 순이었다.
배우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이준혁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7,653 미디어지수 2,443,981 소통지수 2,396,824 커뮤니티지수 2,881,5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89,968로 분석됐다.
2위, 추영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2,502,755 미디어지수 2,514,985 소통지수 2,919,741 커뮤니티지수 2,324,7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62,219로 분석됐다.
3위, 이정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1,355,206 미디어지수 1,891,041 소통지수 3,221,778 커뮤니티지수 3,634,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02,552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5년 1월 배우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이준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배우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배우 브랜드 빅데이터 180,489,558개와 비교하면 33.0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7.28% 상승, 브랜드이슈 27.19% 상승, 브랜드소통 34.88% 상승, 브랜드확산 25.5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귀엽고 스윗한 캐릭터로 열연하고 있는 이준혁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로맨티스트에서 허당 역할까지 소화하고 있는 추영우 브랜드는 2위, 글로벌 스타로 광고와 배우로 사랑받는 이정재 브랜드가 3위를 기록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