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3.39% 내린 361.62달러에 마감했다. 이번 주에 하루를 제외하곤 4일 떨어졌다.
블룸버그 통신은 테슬라 주가가 작년 11월 5일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주간 최대 낙폭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승용차협회(CPCA)은 1월 중국에서 테슬라가 6만3238대를 판매해 작년 동월 대비 11.5% 줄었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중국 전기차 시장 1위 업체인 BYD는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합해 작년 동월 대비 47.5% 증가한 29만6446대를 판매했다.

테슬라는 중국에서 모델3와 구형 모델Y 구매자에게 가격 할인과 최대 5년간의 무이자 대출 등 혜택을 주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은 계속 감소하는 추세다.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량도 저조했다.
독일에서도 지난달 판매량이 작년 동월 대비 59.5% 급감했으며 프랑스(63.4%), 스웨덴(44.3%), 노르웨이(37.9%) 등 유럽 대부분 지역에서 부진한 실적을 냈다.
테슬라 주가는 머스크가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와 권력의 실세로 부상하면서 테슬라에 필요한 각종 규제 완화가 이뤄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힘입어 지난해 12월 17일 479.86달러까지 올랐었다.
현재의 주가는 최고가 대비 25% 하락한 수준이다.
테슬라 주식에 대한 월가의 평가는 양분돼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테슬라 전문 애널리스트들의 약 절반은 '매수' 등급을 부여했고, 나머지 절반은 '보류' 또는 '매도' 등급을 매겼다.
시장조사업체 펀드스트랫의 기술 전략 책임자인 마크 뉴턴은 이날 투자자들에게 보낸 메모에 "테슬라는 향후 2∼3주 내에 바닥을 치고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썼다.
이어 "그러나 현재로서는 불완전한 패턴과 거래량으로 단기 하락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성구 비욘드포스트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