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은행 브랜드평판 지난 2월 분석결과는 1월 17일부터 2025년 2월 17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7,403,2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8,749,724개와 비교하면 7.1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ESG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평가도 포함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은행, 아이엠뱅크,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씨티은행, KDB산업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수출입은행, KB국민은행 순이었다.

2위, 아이엠뱅크 ( 대표 황병우 ) 브랜드는 참여지수 421,603 미디어지수 520,564 소통지수 706,944 커뮤니티지수 650,883 사회공헌지수 235,685 ESG지수 111,877 CEO지수 214,6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62,248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857,190과 비교해보면 0.18% 상승했다.
3위, NH농협은행 ( 대표 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986 미디어지수 533,317 소통지수 597,324 커뮤니티지수 709,167 사회공헌지수 130,294 ESG지수 466,303 CEO지수 98,7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9,1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982,483과 비교해보면 7.8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은행 ( 대표 이호성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8,749,724개와 비교하면 7.18%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79% 상승, 브랜드이슈 11.88% 상승, 브랜드소통 2.68% 하락, 브랜드확산 21.36% 상승, 브랜드공헌 45.23% 하락, ESG평가 30.28% 하락, CEO평가 55.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5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록하다, 지원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중소기업, 하나원큐, 민샘금융'이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91.02% 긍정비율로 분석됐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