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순곤 기자] 2025년 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는 1위 미래에셋자산운용, 2위 삼성자산운용,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1월 18일부터 2월 18일까지의 45개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37,628,25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5년 2월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미래에셋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IBK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키움투자자산운용, KCGI자산운용, 신영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유진자산운용, 현대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 에셋플러스자산운용, 다올자산운용,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피델리티자산운용, 플러스자산운용, 칸서스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DB자산운용, HDC자산운용, 아이엠에셋자산운용, BNK자산운용, 코레이트자산운용, 베어링자산운용 순이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미래에셋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5,276 미디어지수 1,921,501 소통지수 1,629,024 커뮤니티지수 1,794,213 사회공헌지수 174,5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24,57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985,583과 비교해보면 3.74% 하락했다.
2위, 삼성자산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1,655 미디어지수 1,792,805 소통지수 1,102,901 커뮤니티지수 1,295,432 사회공헌지수 130,5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3,353으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5,094,344와 비교해보면 6.65% 상승했다.
3위, 한국투자신탁운용 브랜드는 참여지수 357,923 미디어지수 438,614 소통지수 640,157 커뮤니티지수 552,344 사회공헌지수 40,4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9,45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2,048,006과 비교해보면 0.9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산운용사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미래에셋자산운용 ( 대표 최창훈, 이준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산운용사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월 자산운용사 브랜드 빅데이터 46,545,142개와 비교하면 19.16%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2% 상승, 브랜드이슈 16.62% 하락, 브랜드소통 27.49% 하락, 브랜드확산 25.55% 하락, 브랜드공헌 12.8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