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학교 2025년도 IPP형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자 커뮤니티 간담회에 참석한 학습기업 전담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하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인하대학교가 최근 ‘기업연계형 장기현장실습(IPP)형 일학습병행’ 학습기업 전담자 커뮤니티 간담회를 열고,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학습기업들이 현장에서 직면하는 과제와 실무 교육 최적화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학습근로자의 실무 적응을 돕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전략과 성공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일학습병행 관련 행정 절차 안내와 ‘MZ세대와의 소통 전략’ 특별 강연도 진행됐다.
특히 IPP형 일학습병행 과정이 집중 조명됐다. 마케팅 전략기획, 영업, 소프트웨어 개발, 반도체 장비 개발 등 기업 실무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직무를 중심으로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또한,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실무형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학습근로자들이 신속히 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략도 공유됐다.
첨단산업 분야와 관련해 인공지능(AI) 개발, 반도체 설계 등 향후 기술 산업에서 요구되는 실무 교육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학습기업들은 이러한 첨단 직무 교육을 통해 산업 변화에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했다.
곽효범 인하대 인하인재개발원 원장은 “일학습병행제는 학생들이 현장에서 실무 경험을 쌓으며 졸업과 동시에 취업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목표”라며 “기업 맞춤형 교육을 통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률을 높이는 데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