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2.25(화)

D_Wave 퀀텀 13%, 리게팅컴퓨팅 4% 양자컴퓨팅 관련주, 마이크로소프트의 양자칩 개발에 급등

승인 2025-02-21 06:55:48

아이온큐(IONQ), 2% 상승하다 장 막판 매물 출회에 하락 마감...MS, "양자 칩 개발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전략"

[비욘드포스트 이성구 전문위원] 구글에 이어 마이크로소프트(MS)도 양자컴퓨터 시대가 몇 년안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에 양자컴퓨팅 관련주들이 일제히 급등했다.

 D-Wave퀌텀 주가가 2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 마이크로소프트도 양지 칩 개발한 영향으로 13% 급등했다. 자료=인베스팅닷컴
D-Wave퀌텀 주가가 2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 마이크로소프트도 양지 칩 개발한 영향으로 13% 급등했다. 자료=인베스팅닷컴

20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D-wave 퀀텀(QBTS) 주가가 13% 급등한 것을 비롯해 리게티컴퓨팅(RGTI) 4%, 양자컴퓨팅(QUBT) 1.63% 상승했다. 반면 아이온큐(IONQ)는 2% 넘게 상승하다가 장 막판 매물이 출회되며 소폭 하락 마감했다.

전날 MS는 '위상초전도체'를 사용한 양자 컴퓨팅 칩 '마요라나(Majorana) 1'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MS가 이번에 개발한 '마요라나 1'은 손바닥만 한 크기로 초전도 큐비트(양자컴퓨터 기본 연산 단위)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양자 컴퓨팅 칩과 달리 '위상적(topological) 큐비트'로 개발됐다.

'마요라나 1'에는 큐비트 8개가 탑재됐으며, 100만개 이상 탑재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마이크로소프트가 19일(현지시간) 공개한 양자 칩 '마요라나 1'사진=MS, 야후파이낸스
마이크로소프트가 19일(현지시간) 공개한 양자 칩 '마요라나 1'사진=MS, 야후파이낸스


MS는 "큐비트 100만개 이상 탑재는 '양자컴 상용화' 시작 시기로 본다"며 "이번 칩 개발로 양자컴 시대가 몇 년 안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이슨 잰더 부사장은 마요라나1에 대해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보상)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교본도 없어 우리가 창조해나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12일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순다르 피차이 CEO는 최근 부상하고 있는 양자컴퓨터와 관련해 "실질적으로 유용한(practically useful) 양자컴퓨터가 5∼10년 후에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