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연세대학교 K-NIBRT 사업단은 지난 19일 언더우드기념도서관 국제회의실에서 ‘2025 K-NIBRT 제1차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의약품 규제의 국내외 최신 동향을 다루며, 제약·바이오 산업 종사자와 연구자,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 기술과 규제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연세대 첨단산업특성화대학원, 제약산업특성화대학원, BK21사업단과 공동 주최한 이번 행사에서는 산업·학계 간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세미나는 신재훈 K-NIBRT 대외부단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수정 박사(전 식품의약품안전처/광주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장)의 ‘의약품 허가심사 및 국제 동향’ ▲김경민 Bio-Support 대표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최신 동향’ ▲장민정 연세대 약학대학 교수의 ‘의약품 임상시험 주요 사항’ 등 전문가 발표가 진행됐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인규 K-NIBRT 사업단 책임교수가 좌장을 맡아 종합 토의 및 질의응답을 이끌었다. 바이오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분야 전문가인 김 교수는 산업계와 연구자들이 국내 바이오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규제 대응 전략을 논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한균희 K-NIBRT 단장은 “이번 세미나는 국내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규제 동향과 기술적 대응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산업계와 학계 모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사업단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문적인 논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