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2025.02.24(월)
강진혁 연구원 [전북대 제공]
강진혁 연구원 [전북대 제공]
[글로벌대학팀 김선영 기자] 전북대학교 유기소재섬유공학과 강진혁 석·박사 통합과정생이 친환경 재료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 성과를 거두며 세계적 저널 Chemical Engineering Journal(2025년 2월 온라인판, IF:13.4, JCR:3.1%)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태양열 기반 담수화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는 새로운 나노 복합재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논문 *"효율적인 태양열 기반 담수화를 위한 조절형 채널을 이용한 다층 나노 복합재 연구"*는 기존 멤브레인 및 태양열 필터와 차별화된 정렬된 기공 구조를 적용해, 낮은 태양열 환경에서도 신속한 담수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했다. 또한, 2차원 나노 소재인 맥신(Mxene)에 수산기(-OH)가 풍부한 이중층 수산화물(LDH)을 도입해 염 침출을 억제함으로써 친환경적 요소를 강화했다.

강진혁 연구원은 최근 2년 동안 IF 10 이상의 논문을 4편 주저자로 게재하며 차세대 친환경 소재 연구자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그는 “학부 연구생 때부터 이어온 연구가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이번 연구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소재 연구를 더욱 고도화해 미래 담수화 기술을 선도하는 연구자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에는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마이크 히크너 교수와 버지니아대학교(University of Virginia) 제프리 가이즈 교수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으며, 한국연구재단 및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의 연구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연구 결과는 기존 담수화 시스템을 대체할 수 있는 혁신적 소재로서 학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김선영 기자 글로벌대학팀 news@beyondpost.co.kr
<저작권자 © 비욘드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