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교육지원청은 2월 26일 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신규공무원과 멘토단 32명이 참석한 가운데 “따뜻한 햇살과 든든한 뿌리가 되어줄게!”를 슬로건으로 하여 '신규공무원 멘토링 프로그램 결연식'을 개최했다.
이날 결연식은 멘토단 위촉장 수여,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안내, 멘토링 그룹 상견례, 멘토링 학습설계 강의 및 실습으로 진행됐다.
멘토링 프로그램은 신규공무원의 초기 직무역량 및 조기 공직적응력 향상을 목표로 운영되며 2월 결연식을 시작으로 ▲공직가치 함양 활동 ▲지역 알아보기 ▲지방공무원 인사의 이해 ▲담당 업무 그룹스터디 등 총 4가지 필수주제를 포함한 월별 주제 활동을 진행하고 12월 해단식으로 활동이 마무리된다.
또한 멘토링 그룹은 멘토들의 리더이자 교육지원청과의 소통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지원단장을 필두로 하여 ▲직무역량 강화를 돕는 ‘직무멘토’ ▲정서적 지원과 조직 적응을 돕는 ‘정서멘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움을 주는 ‘규장각 지기’로 구성했다.
특히 2024년 상반기 신규공무원인 ‘규장각 지기’는 직무아카데미 신규자 현장적응 지원 과정 '규장각' 수료자로 자발적인 참여 의사에 따라 동반 성장을 기대하며 활동을 함께한다.
김선경 교육장은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한 직무·정서 양방향 지원으로 신규공무원이 공직에 빠르게 적응하여 직무역량을 키우고 공직 가치를 함양하길 기대한다”며 “신규공무원 대상 협력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교육지원청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교육지원청은 신규공무원 업무역량 강화 지원을 위하여 올해 지역단위 연구·학습조직 내 소규모 집중 교육프로그램으로 온보딩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맞춤형 직무과정 세 과정을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