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욘드포스트 이성구 전문위원] 원-달러 환율이 최근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올해 하반기까지 계속 물가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환율 상승에 따른 단기 민감 품목과 장기민감 품폭. 자료=한국은행
한국은행은 27일 발표한 '환율의 장단기 물가 전가 효과 분석' 보고서에서 환율 변동이 소비자물가 상승률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은의 패널 고정 효과 모형 분석에 따르면 환율 변동률이 10%p 상승한 후 1년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총 0.47%p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초반 3개월(단기)의 전가 효과가 0.28%p, 이후 4~12개월(장기)의 전가 효과가 0.19%p로 각각 측정됐다. 단기 효과가 장기 효과보다 큰 셈이다.
하지만 최근과 같이 환율이 급등해 3개월 이상 유지된 경우를 분석한 결과, 단기 효과가 0.31%p, 장기 효과가 1.30%p로 오히려 장기 효과가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격을 동결하던 기업들이 고환율 장기화로 뒤늦게 가격 인상에 동참하면서 환율의 물가 전가 효과가 확대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환율 상승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경우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단기보다 장기간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은행이 밝혔다. 자료=한국은행
연구팀은 이와 별도로 환율 변화의 품목별 영향도 함께 분석했다.
먼저 환율 변동 후 3개월 안에 물가가 움직이는 품목 45개로 에너지 식료품 등 비근원품목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장기 민감 품목은 73개로 외식 기타 개인서비스 분야에서 비교적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환율 민감 품목은 생산 과정에서 수입 중간재가 많이 투입되는 품목이었다.
연구팀은 결론적으로 "향후 환율이 다소 하락해도 그간 환율이 급등했던 것이 올해 하반기에도 잠재적인 물가 상승 요인으로 남아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성구 전문위원 news@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