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지난 1월 28일부터 2월 28일까지의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66,87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은 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영업하는 은행을 말한다. 무점포 영업을 통한 획기적인 비용절감, 지역적 제한이 없는 전국망의 영업 영역, 24시간 365일 언제든 계좌개설 가능, 금융소외 계층까지 금융서비스 대상 확대, 금융상품의 다양화, 소비자의 점포 방문 불필요로 인한 효율 증대, 고용 인원 최소화로 운영비용 절감 등의 장점이 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5년 2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토스뱅크,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순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토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333 미디어지수 178,537 소통지수 355,936 커뮤니티지수 314,066 사회공헌지수 29,857 CEO지수 67,5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6,23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85,069와 비교해보면 8.24% 상승했다.
2위, 카카오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974 미디어지수 265,045 소통지수 258,668 커뮤니티지수 218,054 사회공헌지수 9,848 CEO지수 40,8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0,471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16,163과 비교해보면 15.23% 상승했다.
3위, 케이뱅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97,524 미디어지수 96,873 소통지수 134,480 커뮤니티지수 113,579 사회공헌지수 5,436 CEO지수 12,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0,1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33,482와 비교해보면 27.3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평판 2025년 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토스뱅크 ( 대표 이은미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인터넷 전문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2,434,715개와 비교하면 1.3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42% 상승, 브랜드이슈 18.70% 하락, 브랜드소통 32.74% 상승, 브랜드확산 1.53% 하락, 브랜드공헌 12.11% 하락, CEO평가 14.6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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