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4일부터 3월 4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7개 브랜드 빅데이터 10,788,40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2025년 3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순위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대구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롯데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24,248 미디어지수 390,661 소통지수 2,062,376 커뮤니티지수 686,791 사회공헌지수 69,2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33,31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526,319와 비교해보면 43.82% 상승했다.
2위,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637,208 미디어지수 378,816 소통지수 1,537,930 커뮤니티지수 579,464 사회공헌지수 32,5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5,9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126,629와 비교해보면 1.26% 상승했다.
3위, 현대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283,360 미디어지수 287,267 소통지수 1,369,694 커뮤니티지수 533,289 사회공헌지수 66,4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40,025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467,926과 비교해보면 2.9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백화점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9,579,640개와 비교하면 12.6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8.01% 상승, 브랜드이슈 4.24% 상승, 브랜드소통 23.03% 상승, 브랜드확산 0.35% 하락, 브랜드공헌 8.6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