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월 5일부터 3월 5일까지의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5,957,61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2025년 3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농협, 아이엠뱅크, 하나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경남은행, 한국산업은행, 수협,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SC제일은행, 전북은행, 우리은행, 한국시티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2위,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863 미디어지수 139,234 소통지수 218,133 커뮤니티지수 239,2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7,49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4,243과 비교해보면 14.06% 상승했다.
3위,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8,801 미디어지수 238,946 소통지수 127,168 커뮤니티지수 180,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5,0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35,224와 비교해보면 5.4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6,187,692개와 비교하면 3.7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61% 하락, 브랜드이슈 2.53% 하락, 브랜드소통 6.54% 하락, 브랜드확산 12.1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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