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29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74,114,511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2025년 3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아이브, 방탄소년단, 임영웅, 블랙핑크, 빅뱅, 세븐틴, 유재석, 손흥민, 김용빈, 차은우, 변우석, 전현무, 에스파, 이병헌, 추성훈, 박지현, 김혜수, 샤이니, 이정재, 엑소, 트와이스, 박서진, 이찬원, 김종민, 정해인, 이정후, (여자)아이들, 데이식스, 김종국, 르세라핌 순으로 분석됐다.
스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459 미디어지수 1,669,025 소통지수 2,988,337 커뮤니티지수 2,375,8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76,66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0,567,361과 비교해보면 30.19% 하락했다.
2위, 방탄소년단 (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708 미디어지수 1,257,921 소통지수 2,718,581 커뮤니티지수 2,992,8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00,10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716,538과 비교해보면 25.95% 상승했다.
3위, 임영웅 브랜드는 참여지수 898,652 미디어지수 1,758,732 소통지수 1,981,545 커뮤니티지수 2,305,8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44,81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650,766과 비교해보면 9.2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5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아이브 ( 안유진, 가을, 레이, 장원영, 리즈, 이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아이브 브랜드는 럭키 아이콘으로 독보적 대세를 만들었다. 2위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긍정적 세계관을 실천하는 건강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3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다양한 도전으로 멀티테이너 완전체로 성장하고 있다. 이어 4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활발한 개인 활동 속에서 다양한 색깔을 만들어내고 있다. 5위 빅뱅 브랜드는 레전드 멤버들의 컴백이 이어지면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서 "스타 브랜드 카테고리 2025년 3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해보니 지난 2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90,465,081개와 비교하면 5.6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01% 하락, 브랜드이슈 6.57% 하락, 브랜드소통 6.37% 하락, 브랜드확산 1.3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