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피탈은 은행, 증권, 보험처럼 금융회사의 한 카테고리로 법령상 용어는 '여신전문금융'이다. 캐피탈사는 '여신전문금융업을 영위하는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캐피탈업은 단순히 돈을 빌려주는 대출성 사업이 아닌 실물경제와 산업 지원을 기반으로 한 여신업무에 바탕을 두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22일까지 17개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711,06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소통, 미디어, 커뮤니티,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평판지수 2025년 4월 순위는 현대캐피탈, KB캐피탈, 하나캐피탈, 한국캐피탈, 우리금융캐피탈, 롯데캐피탈, BNK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 신한캐피탈, OK캐피탈, IBK캐피탈, M캐피탈, 애큐온캐피탈, KDB캐피탈, DB캐피탈, JT캐피탈 순이었다.

2위, KB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2,945 미디어지수 222,557 소통지수 230,999 커뮤니티지수 240,487 사회공헌지수 54,5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1,5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02,504와 비교해보면 19.82% 상승했다.
3위, 하나캐피탈 브랜드는 참여지수 157,589 미디어지수 253,520 소통지수 183,237 커뮤니티지수 221,468 사회공헌지수 55,5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1,402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44,719와 비교해보면 3.1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캐피탈 브랜드평판 2025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캐피탈 ( 대표 정형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캐피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830,749개와 비교하면 1.75%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0.18% 하락, 브랜드이슈 0.30% 상승, 브랜드소통 19.21% 상승, 브랜드확산 18.70% 하락, 브랜드공헌 14.9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sglee640@beyondpost.co.kr